묵상 & 기도

신명기 6장 1-25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8.01 09:59
신명기6:1-25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여호와를 사랑하고 순종하라는 권고>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의 수효가 심히 번성하리라"(신명기 6:3).

"Hear, Israel, and be careful to obey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that you may increase greatly in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just as the Lord , the God of your ancestors, promised you."(Deuteronomy 6:3).

1) 율법의 목적과 축복을 기억하라(1-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신 율법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키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후손까지도 평생에 하나님 여호와를 경와하며 지키게 하기 위한 명령과 규례와 법도였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날을 장구케 하기 위함이었습니다(1-3).

2) 이스라엘아 들으라(4-9) 
'들으라'로 시작되는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교육의 대원칙으로 쉐마라고도 불리웁니다. 여호와를 사랑하고 자녀들에게 신앙 교육을 하는 책임을 다하라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사랑하고 자녀들을 가르치는 길은 바로 율법을 개인과 가정의 일상 생활 속에 깊이 있게 스며들도록 하는 것입니다(4-9).

인간의 최우선적인 의무가 율법을 청종함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데 있음을 나타냅니다.

3) 출애굽의 하나님을 기억하라(10-13)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곧 그들의 열조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될 때에 애굽 땅에서 노예 상태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경외하며 섬길 것과 이방신들을 좇지 말 것, 그리고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취하실 영광에 대하여는 추호도 양보가 없으신 질투의 하나님이십니다(10-13).

4) 실패했던 역사를 기억하라(14-19) 
모세는 39년 전에 출애굽한 첫 해에 호렙 산 근처 르비딤에서 마실 물로 인해 모세를 원망하고 하나님을 배척한 사건(출17:1-7)을 상기시킵니다(14-16).

모세는 복과 재앙을 강조하면서 하나님의 명을 따를 것을 강조한 것은, 애굽에서의 구원을 경험한 세대도 죄를 범했고 그로 인해 광야에서 죽는 형벌을 받았는데, 지도자인 자기도 없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될 백성이 염려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광야에서 백성이 불평한 까닭은 주로 양식 때문인 반면 풍요로운 가나안 땅에서는 백성이 하나님을 잊고 이방신들을 좇을까 염려되었기 때문입니다(17-19).

5) 지나간 역사를 가르치라(20-23)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자녀들이 후일에 하나님의 율법에 대하여 질문하게 되거든 출애굽시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철저히 가르칠 것을 권면합니다(20-23).

이것은 선조들의 신앙 전통을 후손들에게 일깨워 주고, 하나님께 대한 확실한 믿음을 심어줌으로써 조상들이 저질렀던 죄악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6) 다시 율법을 지킬 것을 권면함(24-25)
모세는 다시 한번 율법을 지키라고 강조합니다. 하나님에서 율법을 주신 것은 이스라엘을 복 주시기 위함이며 생활의 규례를 주신 것이라고 합니다(24-25).

주께서 주신 오늘!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언제나 말씀을 떠나지 않기를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