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여호수아 5장 1-15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9.03 07:11
여호수아 5:1-15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가나안에서 첫 할례와 유월절을 지킴>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여호수아 5:15).

"The commander of the Lord ’s army replied, “Take off your sandals, for the place where you are standing is holy.” And Joshua did so."(Joshua 5:15).

1) 가나안 원주민이 두려워 떪(1)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도착하자,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말리시고 건너게 하심을 듣고 마음이 녹았고 이스라엘 백성들로 인하여 공포와 긴장감이 감돌게 되었습니다.

2) 하나님께서 할례를 명하심(2-7)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할례를 행할 것을 요구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애굽에서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애굽에서 나온후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였기 때문입니다.

3) 길갈에서 할례를 행함(8-9)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할례를 행한 곳은 '굴리다'라는 뜻을 가진 길갈로 요단 강을 건너 처음 도착한 곳입니다. 이 지명은 이스라엘이 애굽을 탈출하여 가나안 땅에 도착해 노예로서의 모든 수치를 완전히 굴려 버렸음을 강조합니다.

4) 가나안 땅에서의 첫 유월절(10-11)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하여 가나안에 들어온 첫달 십사일'에 할례를 행한 그 장소에서 엄숙히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할례 예식에 이어 곧바로 유월절을 지키게 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유월절을 언제나 잊지 않고 지킴으로써 하나님이 베푸신 구원의 역사를 계속 현재화할 수 있었습니다.

5) 만나가 그침(12)
가나안 땅 에 도착하여 가나안 땅에서 난 곡식을 먹은 다음 날 하늘로부터 내리는 만나가 중단되었습니다.

6) 하나님의 군대 장관을 만난 여호수아(13-15)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왔을 때 여호수아 앞에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기는 하늘 군대 장관이 칼을 빼어든 모습으로 여호수아 앞에 나타났습니다(13).

여호수아는 자신 앞에 나타난 여호와의 군대 장관에게 엎드려 절하며 나의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하시려나이까라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였습니다(14). 여호수아는 자기가 이스라엘 병력의 장군이 되는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복종을 하였습니다.

여호와의 군대 장관은 여호수아를 향하여 발에서 신을 벗고 성결을 유지할 것을 명하자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였습니다(15).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또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심을 친히 보여주신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온전히 순종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