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마태복음 3장 1-17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10.15 21:36
마태복음 3:1-17 말씀 묵상
<세례요한의 사역>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마태복음 3:3).

"This is he who was spoken of through the prophet Isaiah: “A voice of one calling in the wilderness, ‘Prepare the way for the Lord, make straight paths for him.’ ”(Matthew 3:3).

1. 제사장의 후예인 세례요한
세례 요한의 아버지는 레위 지파 아비야 반열의 제사장 사가랴입니다. 그리고 그의 어머니는 레위 지파 아론의 자손 엘리사벳(눅1:5)으로 레위 지파의 후예입니다.

2. 마지막 선지자 세례요한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 이전에 활동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한 구약 시대의 마지막 선지자입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출현과 그의 사역 및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전파하고 예언한 구약의 마지막 인물입니다.

3. 메시야를 예비하는 자인 세례요한(1,3-4)
예수 그리스도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역하실 것과 하나님 나라에 대해 선포하고 예언한 것은, 그가 예수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임무를 부여받은 그리스도의 첨병이기 때문입니다.

세례 요한은 잠시 후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천국 복음으로 구원을 허락하시는 것과, 악인을 심판하실 그 메시야가 인간은 감히 넘볼 수 없는 하나님 자신이시라는 것을 선포하였습니다.

4. 세례 요한이 선포한 복음의 핵심(2, 7)
세례 요한이 선포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는 임박한 메시야 왕국에 대한 선언과 증거로, 메시야이신 예수님의 왕적 사역을 서술하기 위한 전주곡이었습니다. 세례 요한의 회개 촉구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선포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포 사역과 동일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특히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을 책망하였습니다.

5. 회개에 합당한 의의 생활(5-6,8)
세례 요한은 죄를 회개하였으면 회개한 자답게 회개에 합당한 열매, 곧 변화된 생의 모습, 의로운 삶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선포하였습니다.

6.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의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9)
육신의 마음은 우리들의 마음 속에 많은 핑계들을 속삭여 하나님 말씀의 확실하고 당당한 권능을 피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너희들은 "그렇게 말하여 스스로 기뻐하지 말라. 그러한 생각을 품고 졸거나 헛된 꿈을 꾸지 말라"는 것입니다.

7. 세례요한의 경고의 말씀(10)
요한은 시대의 표적을 보지 못하고 자기들의 재난의 때도 알지 못한 채 태평하게 안심하고 있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유대인들에게 이제 너희 주변을 살펴보아라. 당할 재난이 얼마나 엄격하고 촉박한가!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이제 너희는 파멸할 운명에 처해 있으며 신속하고 진지한 회개 말고는 파멸을 피할 길이 없음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8.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11,12)
셀케 요한은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고 선포했습니다.

9. 예수의 세례받으심(13-15)
세례 요한이 유대 광야에서 메시야의 출현과 그의 사역을 선포하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나타나시어 물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이시며 무죄한 분이기에 물 세례는 받으실 필요가 전혀 없으신 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마땅히 받아야 할 외적인 구원의 표인 물 세례를 기꺼이 받으심으로써 육체를 가진 인간이시라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 주셨습니다.

10. 세례: 메시야이심을 증거함(16-17)
예수께서 세례 요한으로부터 물 세례를 받고 요단 강에서 올라오실 때에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예수께 내리면서 그가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하늘의 음성이 들렸습니다. 그리고 그로써 예수가 하나님의 참 메시야라는 사실이 그 광경을 본 사람들에게 증거되었습니다. 예수에서 물 세례를 받은 사건은 그가 메시야이심을 처음 공적으로 드러낸 사건이 된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그리스도를 믿으며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 참된 구원에 이르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