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마태복음 13장 1-58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11.11 10:53
마태복음 13:1-58 말씀 묵상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마태복음 13:9‭, ‬16).

"Whoever has ears, let them hear.” But blessed are your eyes because they see, and your ears because they hear."(Matthew 13:9‭, 16).

1. 씨뿌리는 비유(1-9)
예수님은 집에서 나와 바닷가에 가서 앉으시자 많은 군중이 모여들므로 예수님은 배에 올라 앉으시고 그들은 물가에 서 있었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여러 가지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많은 것을말씀하셨니다. “한 농부가 들에 나가 씨를 뿌릴 때 어떤 씨는 길가에 떨어져서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고 어떤 씨는 흙이 많지 않은 돌밭에 떨어져 흙이 깊지 않으므로 곧 싹이 나왔으나 해가 돋자 뿌리를 박지 못한 싹은 타서 말라 버렸다. 또 어떤 씨는 가시덤불에 떨어졌는데 가시나무가 자라 그 기운을 막았다. 그러나 어떤 씨는 좋은 땅에 떨어져 100배, 60배, 30배의 열매를 맺었다. 귀 있는 사람은 잘 들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있는 자와 없는 자(12-18)
있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깨달은 자이고 없는 자는 말씀을 거부하고 알지 못하는 완악한 자입니다. 신앙으로 겸손해진 자는 지혜의 말씀을 받아들여 겸손해지고 신앙을 거부한 심령은 파멸로 달려가 악순환을 되풀이 할 것입니다.

3. 씨의 결과(19-23)
길가에 뿌려진 씨는 악한 자가 와서 빼앗아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사단은 성도에게서 하나님의 말씀을 빼앗으려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악한 자에게서 성도를 지켜주십니다(요일5:18).
돌밭에 뿌려진 씨앗의 결과는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환난 때에 넘어집니다. 성도는 그리스도께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골2:6, 7). 그러면 시련이나 역경이 와도 이길 수 있습니다.
가시떨기에 뿌려진 씨앗의 결과는 말씀을 듣지만 유혹에 막혀 결실을 맺지 못합니다. 성도가 세상이나 재물을 바라보면 실패하게 됩니다. 재물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고 우리는 청지기임을 인식할 때 이러한 유혹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좋은 땅에 뿌려진 씨앗의 결과는 말씀을 듣고 깨달아 풍성한 열매를 거두게 됩니다. 성도의 열매맺음은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있습니다(요15:4,5). 또한 성도가 맺어야 할 열매에는 성령의 열매(갈5:22,23), 의의 열매(빌1:11), 선한 열매(골1:6,10) 등이 있습니다.

4. 가라지의 특성(27-30)
위장성 - 겉으로 보기에는 곡식과 비슷합니다.
잠복성 - 평소 숨어 있다가 결정적인 때 그 마각을 드러냅니다.
해독성 - 가라지는 인체에 큰 피해를 줍니다. 그래 서 가라지를 뽑을 때는 곡식까지 뽑게 될까 염려하 여 추수 때까지 남겨 두는 것입니다. 이렇듯 좋으신 하나님은 악인에 대한 심판을 유보하시는데, 그 이유는 은혜를 주셔서 (사30:18) 그들이 회개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호5:15).

5. 농사와 고기잡이 비유
예수께서는 자신이 전파하는 천국을 여러 가지 비유로 말씀하셨습니다. 그 비유들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그 세 가지 비유 중 첫번째 비유는 선별에 관한 비유입니다. 사람들은 농사를 짓거나 고기를 잡을 때 좋은 것만을 취하고 나쁜 것은 버립니다. 예수께서는 이와 같은 농사와 고기잡이 비유로 천국은 아무나 들어가는 곳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한 백성이 들어가는 곳임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6. 겨자씨 비유(31-32)
겨자씨는 모든 씨보다 작지만 자란 후에는 많은 새들이 깃들게 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는 처음은 미약하나 결국은 많은 결실을 거두게 됩니다.

7. 누룩 비유(33)
누룩은 작은 것으로도 전체를 부풀게 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천국 복음의 능력은 비록 작은 것처럼 보이지만 이 시대의 모든 영역에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8. 비유로 말씀하심(34-35)
예수님은 군중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로만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말쓴하시지 않은 이유는 “내가 비유를 들어 세상이 창조될 때부터 감추어진 것을 말하겠다.”는 예언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9. 독보리 비유 해석하심(36-43)
그 후 예수님이 군중과 헤어져 집에 들어가 있을 때 제자들이 와서 “밭의 독보리 비유를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하였다. 그래서 예수님은 “좋은 씨를 뿌리는 농부는 나 그리스도이며 밭은 세상이다. 그리고 좋은 씨앗은 하늘 나라에 속한 사람들이고 독보리는 악한 자에게 속한 사람들이다. 독보리를 뿌린 원수는 마귀이며 추수 때는 세상 끝날이고 추수꾼은 천사들이다. 그러므로 독보리를 뽑아 불에 태우듯 세상 끝날에도 그렇게 할 것이다. 내가 천사들을 보내 죄 짓게 하는 모든 사람과 악을 행하는 사람들을 내 나라에서 모두 추려내어 불구덩이에 던져 넣을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들이 거기서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그때 의로운 사람들은 아버지의 나라에서 해같이 빛날 것이다. 귀 있는 사람은 잘 들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0. 보화 비유(44)
보화는 값진 것으로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서 살 만한 것입니다. 성도는 자기의 것을 희생할 때 값진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장은 손해가 되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드리면 그것은 더욱 큰 복이 됩니다.

11. 진주 장사(45-46)
진주 장사는 값진 진주를 얻기 위해 자기의 소유를 다 팔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다른 것들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께만 의지하는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성도에게 주신 구원은 오직 은혜로만 얻을 수 있는 값진 것입니다.

12. 그물 비유(47-48)
그물 비유에서는 그물로 물고기를 가득 잡아 좋은 것과 못된 것을 구별합니다. 이는 천국 잔치에는 모두가 초청받을 수 있으나 참가할 수 있는 사람은 준비가 된 사람만이 가능함을 보여줍니다(마25:1-4).

13. 심판의 날(49-51)
세상 끝날에는 천사들이 와서 의로운 사람들 가운데서 악한 사람들을 가려내어 불구덩이에 던져 넣을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거기서 통곡하며 이를 갈 것이다.” 말씀을 마치시고 예수님이 그들에게 “이 모든 것을 이제 알겠느냐?” 하고 물으시자 제자들은 “예, 알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4. 서기관의 역할(52 )
서기관은 옛것과 새것을 곳간에서 내어오는 집주인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서 예수님께서는 구약의 말씀들을 새롭게 재조명하여 전도와 교육에 집중시키셨습니다. 서기관은 원래 옛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은 옛것을 숙지한 후에 항상 새롭게 되기 위하여 새것을 준비하는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15. 고향에서 배척당한 예수님(53-58 )
예수님의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을 잘 알고 있다는 이유로 믿기를 거부했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를 믿는 데는 여러 가지 장애물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서툰 지식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참지식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선물입니다. 자기 죄를 시인하지 않는 교만함이나, 하나님의 사람을 알면서 받아들이지 않는 나약함, 또는 경솔한 말 때문에 슬픈 결과를 초래하는 방탕함은 결국 예수님을 배척하게 됩니다. 우리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참 지식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주의 복음을 날마다 들으며 삶의 변화를 이루며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