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로마서 3장 24절 말씀 묵상 [한삼현 목사]

복음뉴스 0 2021.02.11 09:04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값없이 얻은 하나님의 의”(Justification)=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그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었노라(로마서 3:24).

 

1.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through the redemption that is in Christ Jesus). 구속//속량이란 말의 본래적인 뜻은 상업적인 용어입니다. 곧 노예를 위해 몸값을 지불하고 그를 노예 신분에서 놓여나게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말입니다. 예수님께서 죽음으로 우리의 죄 값을 대신 치르신 그 구속//속량이 불의한 우리로 하여금 죄 사함을 받고 죄의 얽매임에서 놓여나 자유하게 하신 일을 적용해서 흔히 구속//속량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함으로써 ‘의롭다’고 여김 받는 근거는 바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속하여 치르신 그 구속//속량에 있습니다. 자신을 죽음에 내어주어 죄인의 죄 값을 대신 지불하심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죄 사함을 얻게 하시고 그의 완전한 의로움으로 우리에게 옷을 입히시는 것입니다(로마서 13:14).

 

2. 그의 은혜로 값없이(freely by his grace). 불의한 죄인이 이와 같이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두고서 “은혜로 값없이” 된 일이라고 말합니다. 율법 앞에서(=행한 대로 평가 받는다면) 나를 정죄하는 수 많은 죄를 다 처리하여 나로 하여금 그 정죄에서 벗어나게 한 것은 내가 아니라, 바로 그리스도이십니다. 내가 그 죄 값을 지불한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죽음으로 내 죄 값을 대신 치르신 만큼 나는 “값없이, 아무것도 한 것이 없이, 오직 은혜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입니다.

 

형제자매 여러분, 불의한 우리 죄인들이 ‘의롭다’ 칭함을 얻은 근거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속량입니다. 곧 그리스도께서 친히 자기 몸으로 우리 죄 값을 대신하여 치르신 그 구속//속량입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은혜입니까!!! 얼마나 감격스러운 메시지입니까!!! 바로 나같이 가엾은, 형편없는 인간을 살리셨습니다. 잃어버렸던 생명이었는데, 이제서야 찾았습니다. 어둠 속에 살았는데, 이제서야 빛을 봅니다. 날마다 이런 감격(새로운 찬송)이 넘치시길 축복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