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다니엘 1장 8-9절, 6장 10절 말씀 묵상 [김연희 목사]

복음뉴스 0 2021.04.26 13:28

믿음과 기도가 ‘하나’ 됩시다

         (다니엘 1:8-9,6:10)

 

 

8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10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유다의 귀족 소년 다니엘은 바벨론의 1차 침공 때에(주전 605년) 정치 인질로 바벨론에 끌려가게 됩니다. 그리고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이방 왕인 느브갓네살 왕을 가까이 모시도록 뽑혀서 삼년에 걸친 교육과 훈련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것 규칙 중의 하나가 왕이 먹는 음식과 포도주를 다니엘과 세 친구들에게도 함께 나누어 먹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뜻을 정하였습니다. 그 뜻은 다름이 아닌 이방 왕이 주는 음식을 먹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구약에 기록된 먹어야 되는 정한 동물과 먹지 말아야 하는 부정한 동물에 따른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자 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다니엘은 부정한 음식도 가리지 않고 먹는 이방 문화로 부터 자신을 하나님의 거룩함으로 자신을 지켜내기로 뜻을 정합니다. 이는 눈에 보이는 이 땅의 왕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비록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온 땅을 다스리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늘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니엘의 믿음은 때로는 사자 굴에 던져지는 생명의 위협을 당하게 됩니다. 그리할찌라도 오히려 다니엘이 당하는 위기와 곤경은 다니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종이 됨을 증명해주며 모든 이방 나라와 사람들에게 까지도 하나님을 전하는 복음의 통로가 됩니다(다니엘 6장)

 

   이렇게 흔들리지 않는 믿음의 사람 다니엘의 규례는 다름이 아닌  하루 세 번씩 하나님을 향하여 무릎을 꿇고 감사함으로 기도하는 것이었습니다.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다니엘 6:10).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이처럼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끊임없이 기도할 수 있는 다니엘의 신앙의 기초는 하나님의 거룩으로 자신을 지키기로 결단한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이었습니다.

 

 이렇게 믿음과 기도가 하나로 묶여있는 다니엘을  하나님은 이방나라에서 나라와 정권이 바뀌어도( 바벨론에서 메데로 메데에서 바사로) 느브갓네살 왕, 벨사살 왕, 다리오 왕,  고레스 왕,네 왕을 모시고 계속 나라를 이끌어 가는 형통한 삶을 살게하며(다니엘 6:28), 많은 사람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는 하늘의 별과 같이 빛난 존재로 사용하셨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우리의 신앙 생활을 돌아봅니다. 혹은 믿음은 있지만 기도하지 않고, 때론 기도하지만 믿음 없이 기도를 하는 수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다니엘의 신앙을 살펴보면 어떠한 상황 무슨 문제 가운데서도 늘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과 그 믿음으로 기도하기를 쉬지 않았던, 즉 믿음과 기도가 하나임을 보게 됩니다.

 

 이를 통해 믿음과 기도가 분리된 우리의 신앙은 아닌지 돌아보며 주께 돌이킵니다. 믿음 없는 기도, 기도 없는 믿음을 회개하며 힘으로 능으로 걸어갈 수 없는 믿음의 길이기에,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주님만을 바랍니다. 오직 성령의 충만함으로 믿음과 기도가 하나가 되어 우리의 신앙 여정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믿음의 역사로 채워지는, 간증이 풍성한 삶으로 드려지기를 함께 기도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