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여호수아 10장 16-4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2.08.20 17:03

여호수아서 10:16-43절 말씀묵상

제목: 아모리의 모든 왕과 땅을 취하다

요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여호수아가 이 모든 왕들과 그들의 땅을 단번에 빼앗으니라.”(수 10:42)

 

16-21절: 기브온과 싸워 여호수아의 공격을 받게 된 다섯 왕은 전의를 잃고 막게다에 있는 동굴 속으로 피신했다. 여호수아는 부하를 시켜 굴의 입구를 막고 엄중히 감시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은 패주하는 적의 후미를 쳐서 그들이 성읍에 들어가지 못하게 했다. 그리고 여호수아는 막게다에 머물러 있었다. 적은 거의 전멸되고 나머지 몇 사람만 겨우 요새화된 견고한 성으로 도망쳐 들어갔다. 이스라엘 백성은 안전하게 여호수아가 있는 막게다의 진지로 돌아오고, 남은 적은 완전한 침묵속에 감히 대적할 엄두도 내지 못했다. 

 

22-27절: 여호수아는 다섯 왕을 그 굴에서 끌어내어 군장들에게 저들의 목을 밟게 했다. 그것은 완전한 승리를 상징하며 세상의 왕들을 두렵게 하고(시76:12) 진흙을 밟음같이 밟으시는(사41:25) 하나님의 공이로운 심판을 대행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정복이 굳은 의지를 심어주기 위해서였다. 이 왕들의 시체를 나무에 매달았다가 해질 때에 내렸다. 

 

28-30절: 여호수아는 기브온에서 승리한 여세를 몰아 가나안 남부의 성읍들을 차례로 정복해 간다. 그는 이들 성읍의 거민들을 철저히 멸하여 남녀노유를 가리지 않고 한 사람도 살려주지 않았다.

 

31-35절: 립나를 정복한 여호수아는 라기스를 공략한다. 라기스 왕은 연합군의 일원으로(3절) 기브온과 싸운 끝에 여호수아에게 처형되었다(23,26절). 라기스와 그 거민들의 운명은 립나의 그것과 유사했다. 이 때 게셀 왕이 라기스를 도우러 함께 싸우러 출동했다가 전멸을 당한다. 여호수아는 승승장구하여 다시 에글른도 정복하고 왕을 처형하였다.

 

36-39절: 여호수아는 다섯 동맹국 중에서 라기스와 에글론에 이어 헤브론을 정복한다. 그리고 나머지 야르뭇도 곧 정복되어 유다 지파가 분식으로 차지하게 되고 예루살렘은 다윗 왕 때에 가서야 완전히 정복되었다(삼하 5:7). 

 

40-43절: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싸우신고로” 승승장구하여 여리고, 아이, 기브온을 차례로 정복하여 가나안 중부 지역을 장악하고 막게다, 립나, 라기스, 에글론, 헤브론, 드빌 등의 성읍을 잇따라 공략하여 가나안 남부 지역을 지배하게 되었고, 이에 가나안 북부 지역만 남게 되었다. 

 

기도하기: 역사의 중심이시며, 이 땅에 그의 뜻을 세우시기 위해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