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여호수아 15장 13-19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2.08.29 06:55

여호수아 15:13-19절 말씀 묵상 

제목: 갈렙이 헤브론과 드빌을 정복하다

요절: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점령함으로 갈렙이 자기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수 15:17). 

 

13절: 여호수아가 갈렙의 요구를 받아들여 유다 지파가 차지한 기업 안에 있는 헤브론 땅을 제공하자, 갈렙과 그의 조카 옷니엘이 그곳에 살고 있는 아낙 거민을 추방했다. 

 

14절: 헤브론 땅에 살고 있던 아낙의 세 아들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는 갈렙에게 추방되었다. 이들은 아낙 자손의 우두머리로 전에 여호수아에게 정복되었으나(11:21-22), 그 여세를 몰아 여호수아가 북진하여 가나안 성읍들을 공략하는 동안에, 가나안 정복 전쟁의 기간이 7년이나 되었으므로, 그 사이에 아낙 자손들은 다시 세력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갈랩이 다시 혜브론을 치고 아낙 자손들을 몰아내어 그들의 영토를 자기 거주지로 삼은 것이다. 

 

15-16절: 갈렙은 이어서 드빌, 곧 기럇 세벨 거민의 정복에 나섰다. 드빌은 유다 남부에 위치한 성읍으로, 유다 지파의 북부 경계에 위치한 드빌과는 다른 지역이다. 이 깨 갈렙이 드빌을 정복하는 자를 사위로 삼겠다고 말한다. 

 

한편 아버지가 자녀의 결혼에 있어서 절대적인 권한을 가지는 것은 고대 근동지역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습이다. 그러나 본문에서 갈렙이 단지 전쟁을 승리로 이끌기 위해서 자신의 딸을 포상으로 내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성읍을 믿음으로 정복할 수 있는 용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옷니엘이 훗날에 이스라엘을 위한 사사로서 택함을 입은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17-19절: 갈렙은 조카 옷니엘이 드빌을 평정하자 약속대로 그에게 딸 악사를 아내로 주엇다. 악사는 출가할 때 아버지 갈렙에게 “내게 복을 주소서”라며 나를 남방 땅을 나에게 주었으니 샘물을 결혼 선물로 요구하였다. 갈렙은 윗샘과 아랫샘을 선물로 주었다.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잊지 않게 하소서.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