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여호수아 15장 20-6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복음뉴스 0 2022.08.29 17:45

여호수아 15:20-63절 말씀묵상

제목: 유다 자손의 기업

요절: “예루살렘 주민 여부스 족속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족속이 오늘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주하니라”(수 15:63). 

 

유다 지파가 기업을 받은 지역의 경계선에 대한 설명에 이어 여기서는 유다 지파가 차지한 120개의 성읍들과 그 주변의 촌락들이 나열되어 있다. 이를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21-32절: 남부(네게브)의 성읍들. 네게브 사막은 현재 이스라엘 토지 면적의 거의 반을 차지하고있다. 

 

유다 지파는 사방에 적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동쪽은 모압이, 서쪽은 블레셋이, 남쪽은 에돔이, 남서쪽은 아말렉이 유다를 위협했다. 이런 상황에서 신정 정치를 주도하기 위해 그들은 용맹해애 했다. 한편 유다 지파에서 왕이 나오고 메시야가 탄생하리라는 예언이 제시되었다(창 49:10). 

 

33-47절: 세펠 저지대의 성읍들. 

 

48-60절: 유다 산지의 성읍들 

 

이스라엘 12지파중 유다 지파가 가장 먼저 가나안 비옥한 지대를 기업으로 받게 된 것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계모를 취한 야곱의 장자 르우벤 대신에 유다지파에게 복을 주시고 그를 통해 장자권이 계승되도록 하셨으며 좋은 포도원과 비옥한 목초지를 차지할 것이라고 약속하신 바 있다(창 49: 11-12). 

 

유다 지파는 무려 123개나 되는 성읍을 분배받았다. 가축의 방목을 위해 넓은 초원 지역을, 그리고 과일 경작을 위해 골짜기와 유다 산지를, 또한 수산물과 농산물을 위해 지중해 연안의 비옥한 평지를 선물로 받았다. 

 

61-62절: 사해로 향하는 광야의 성읍들. 이 지역은 대단히 방대하여 후에 이 지역의 일부를 시므온 지파의 기업으로 일부를 재 분배했다(19:1-9). 이것은 시므온에 대한 야곱의 예언(창 49:7)이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63절: 유다 지파는 예루살렘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했다. 그것은 나태와 불신앙 때문이었다. 여부스족은 가나안 땅에 거주한 후기 일곱 족속의 하나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 족속의 인멸을 명령하셨다(신 7:2).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부스족을 살려둔 것은 분명히 명령위반이다. 만일 유다 지파가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저들을 과감히 공략했더라면 하나님께서 승리를 안겨주셨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 일 하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할 수가 없었다. 

 

예루살렘은 다윗 시대에 와서 비로서 완전히 점령되었다(삼하 5:6-10). 이토록 오랫동안 여부스 사람들이 이스라엘 백성들과 공존한 것은 그들의 나태와 불순종으로 말미암은 형벌이었다. 

 

오늘의 기도: 충성하게 주실 하늘의 상급을 사모하며 인내하며 끝까지 신앙의 완주를 다하게 하소서. 아멘.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