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수아 13장 8-3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여호수아 13: 8-33절 말씀 묵상
제목: 요단 동쪽의 기업 분배
요절: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었더라”(수 13;33).
8-13절: 요단강 서부의 분배에서 제외된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및 므낫세 반 지파가 차지한 요단강 동부 지역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12:2-5, 민 32:33-42, 신 3:8-17).
14절: 레위 지파는 성소의 일에 전념하게 하기 위해 생계를 위한 땅을 분배하지 않고,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십일조와 첫 예물 등에 의해 생활해 갔다(민 18:8-20). 화제물은 번제단에서 불태워 드리는 제물을 가리키지만 여기서는 번제단에서 불사르는 제물을 제외한 나머지 레위인의 몫을 가리킨다.
70인역에서는 레위인들의 기업은 단순 히 화제물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라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즉 하나님이 그들의 소유가 되시며, 그들의 모든 필요를 하나님 자신이 직접 공급하시 며, 그들의 하나님 이 되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십일조와 예물들을 받아 생활을 하였다.
15-23절: 르우벤 지파가 기업으로 분배받은 동편 땅 지역에 대해 자세히 가리킨다. 가나안 땅 분배는 각 지파의 인원과 규모를 고려하여 친족 단위로 공평하게 분배하였다. 본문에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의 다스림은 백성들 가운데 불공평함으로 인한 원망을 배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원칙적인 분배의 기준은 능력에 의해서 빼앗거나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수효에 있음으로 해서 누구에게나 동일한 양의 소유를 받게 하였다. 그 주신 기업 안에서 믿음으로 그것을 온전히 차지하느냐 마느냐는 순전히 그들 자신에게 달려 있었다.
24-28절: 요단강 동부에서 갓 지파에게 분깃으로 배당된 지역은 길르앗 일부와 암몬 지역절반이며, 남으로는 헤스본, 북으로는 갈릴리 호수, 그리고 동으로는 아로엘을 경계로 하고 있다. 이 지역의 분배는 저들의 가족대로 주어졌다.
29-31절: 모세가 요단강 동부 지역을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할당한 내역이다. 즉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은 갓 지파의 동북쪽으로, 남으로는 마하나임 근처에서 갓 지파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그들은 길르앗 절반과 갈릴리 바다의 동북쪽에 위치한 바산의 전지역을 분배받았다(신 3:13-15).
32-33절: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에서 레위 지파만 땅을 기업으로 분배받지 못한 것은 이 지파의 특수한 사명 때문이었다. 즉 레위 지파는 하나님의 거룩한 성소의 일에 전념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드리는 십일조나 예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어 있었다(민 18:8-20). 이것을 가리켜 하나님께서 레위 지파의 기업이 되게 하셨다고 한다(14절).
오늘의 기도: 여호와를 소유하는 자는 모든 것을 소유한 자임을 잊지 않게 하소서.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