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 4:1-12 말씀 묵상
"하물며 악인이 의인을 그 집 침상 위에서 죽인 것이겠느냐 그런즉 내가 저의 피흘린 죄를 너희에게 갚아서 너희를 이 땅에서 없이 하지 아니하겠느냐 하고"(사무엘하 4:11)
"How much more—when wicked men have killed an innocent man in his own house and on his own bed—should I not now demand his blood from your hand and rid the earth of you!”(2 Samuel 4:11)
아브넬이 죽었다는 소식에 이스보셋은 손에 맥이 풀렸습니다(1). 비록 반목 상태에 있었으나 이스보셋은 아브넬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손에 맥이 풀린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기회주의자들인 바아나와 레갑은 자신이 섬기는 이스보셋이 무력하게 되자 그를 배신하였습니다. 이스보셋이 낮잠을 잘 때 군량미를 가지러 가는 체하고 왕의 침실에 들어가 침상에서 잠자고 있던 이스보셋을 살해한 것입니다. 레갑과 바아나는 다윗에게 인정받아 생명과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이스보셋을 죽였습니다(5-8).
이스보셋의 목을 벤 바아나와 레갑은 머리를 취하여 밤새도록 아라바 길로 행하여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 왕에게 이스보셋의 머리를 바쳤습니다. 이들은 이스보셋의 머리를 다윗에게 제시하면서 '왕의 생명을 해하려 하던 원수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머리가 여기 있나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다윗은 이스보셋을 죽인 자들을, 의인을 살해한 악인으로 보고 죽여 피흘린 죄를 갚음으로써 공법을 시행했습니다(9-12).
주께서 주신 오늘! 도울 힘이 없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말씀을 굳게 잡고 영원히 요동치 않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