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안 땅에서 모든 것이 풍요한 중에도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한다면 [한삼현 목사]• 제목: 가나안 땅에서 모든 것이 풍요한 중에도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한다면
• 본문: 네가 모든 것이 풍족하여도(for the abundance of all things)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네가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부족한 중에서(in lack of all things) 여호와께서 보내사 너를 치게 하실 적군을 섬기게 될 것이라(신명기 28장 47∼48절).
이 부분(신명기 28:47∼57)은 모세의 예언적 연설(설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이 장차 가나안 땅에 정착해서 순종이나 불순종이 가져올 결과를 미리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서 모든 것이 풍요한 가운데서도 기쁨과 즐거움으로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함 때문에, 이스라엘은 굶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모든 것이 부족하게(가난하게) 될 뿐만 아니라, 여호와께서 보내신 대적 원수를 그들이 섬기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점진적으로 그 강도가 얼마나 심각하며 치욕적인가를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1. 하나님은 외국의 침략과 압제에 이스라엘(공동체)을 넘기실 것입니다. 그들이 철 멍에를 이스라엘의 목에 메워 마침내 이스라엘을 멸할 것이라고 밝힙니다. 이스라엘은 그들의 말을 알아듣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들은 흉악한 민족으로써 노인을 공경할 줄도 모르고 유아를 불쌍히 여길 줄도 모르는 잔악한 민족이라고 합니다.
2. 그들은 가축의 새끼들과 땅의 소산물(곡식과 포도열매와 올리브)까지 남기지 아니하면서 이스라엘을 멸절시킬 것입니다. 예전에 이스라엘이 애굽에 경험하였던 열 재앙 중의 하나와 같이, 대적들은 메뚜기 떼처럼 이스라엘의 소산물을 먹어치울 것이고 이스라엘은 마침내 황폐화를 겪을 것입니다.
3. 전국적으로 이스라엘의 모든 성읍들(cities)은 포위될 뿐만 아니라, 허물어지고 맹렬한 공격을 받아 곤란함을 당할 것입니다. 개인과 공동체는 기본적인 생활공간(주택)뿐만 아니라 안전한 생활(도성과 성벽)은 한순간에 허물어지고 말 것입니다.
4. 이런 곤란함을 당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그 자녀들, 곧 그들 몸의 소생의 살을 먹을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심지어 아무리 온유하고 유순한 남편과 아내라고 할지라도 경험하지 못한 극단적인 굶주림 앞에서, 자기 형제와 그의 품의 아내나 남편과 남아 있는 자식들까지 외면하면서 먹 꺼리 하나에 눈이 돌아갈 것이라고 밝힙니다.
5.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 다리 사이에서 나온 태와 자기가 낳은 어린 자식을 남몰래 잡아먹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은 바로 이스라엘의 적군이 이스라엘의 생명을 에워싸고 맹렬히 처서 곤란하게 하였으므로 아무것도 먹을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형제자매 여러분, 이 말씀을 무서워하거나 두렵게 여기기보다는 하나님의 진정하신 뜻이 무엇일까를 생각하십시오!! 이런 모든 저주와 재난을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이겁니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only one)이신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4∼5) 이 말씀이 얼마나 중요하면 예수님께서도 시험적으로 질문하였던 바리새인 율법사에게 이 구절(신명기 6:5)을 인용하여 대답하셨습니다. 형제자매 여러분, 오늘도 내 마음과 뜻(목숨)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과 그 아들(=예수 그리스도)을 뜨겁게 사랑하십시오!!!
ⓒ 복음뉴스(BogEu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