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4:1-31절 말씀 묵상(주님 오심을 기다리며)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로 누워 있게 할찌라
"(에스겔 34:15)
"I myself will tend my sheep and have them lie down, declares the Sovereign Lord .
"(Ezekiel 34:15)
목자는 백성을 올바로 이끌고 보호해야 할 지도자를 가리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왕은 백성의 목자라고 불리웠습니다.
그런데 목자들의 악행으로, 살진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고 그 털을 입는 일이 일어났습니다(1-4절).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백성들의 재산을 착취하고 그 재산으로 호화로운 생활을 한 사실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 목자(지도자)들에게 맡겨진 양들은 그들 자신의 양들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양이라고 말씀하십니다(5-6절). 이스라엘 백성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게 속했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그 양들을 학대하고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것은 결국 하나님께 대한 범죄 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진정한 목자(11-16, 23절 )는 바로 여호와 하나님이십니다. 즉 흩어진 모든 곳에서 양들을 건져내며 그들을 좋은 꼴로 먹이고, 그 무리를 이스라엘 높은 산에 두며 상한 자를 싸매어 주고 병든 자를 강하게 해주는 진정한 목자는 메시야입니다. 이는 곧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종종 선한 목자라고 자신을 소개하셨습니다(요10:11). 양을 위해서 자기의 목숨을 바치신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우리의 진정한 목자이신 것입니다(요10:11).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쳐들어온 대적들, 즉 그들을 위협하는 모든 악한 짐승들을 약속의 땅으로부터 내쫓고 평화와 번영을 약속하는 화평의 언약을 세우셨습니다(25절).
이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대적을 물리치고 택한 백성에게 화평과 번영을 허락하시겠다 약속하셨습니다. 이 약속은 구원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받은 모든 성도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의 축복과 평강과 행복을 주실 줄로 믿습니다.(K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