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1:1-17 말씀 묵상
(Merry Christmas and Happy New Year!)
마태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는 말씀을 시작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는 그가 약속된 메시야라는 것을 암묵적으로 말해 주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믿음, 곧 구원의 조상이요 다윗은 하나님 나라를 다스리는 왕권의 표상입니다. 따라서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왔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를 구원할 메시야 이시요, 장차 하나님과 백성을 통치할 영원한 왕이시라는 것을 말해 줍니다.
이사야는 "다윗 왕족의 혈통은 잘라진 나무처럼 끊어질 것이지만 줄기에서 새 순 이 돋고 뿌리에서 새 가지가 나오듯이 다윗의 후손 가운데서 한 새로운 왕이 일어날 것"(11:1)임을 예언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죽음, 부활 등을 모두 부정합니다.
그러나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혈통을 분명하게 언급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가 가상의 인물이거나 허구의 인물이 아닌 인간의 살과 피를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다른 인간들과 같이 살다가 인류 구원을 위해 그 뜻하신 모든 것을 이루고 가신 역사 속에 실재했던 구세주였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성경의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역사 속에 실존했던 구주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그만을 믿어 구원과 영생에 이르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주께서 주신 주일! 이 땅에 메시야로 오신 예수께 온전히 예배하길 원합니다.(K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