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20:1-48 말씀 묵상
"이스라엘 자손이 올라가서 여호와 앞에서 저물도록 울며 여호와께 묻자와 가로되 내가 다시 나아가서 나의 형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올라가서 치라 하시니라"(사사기 20:23)
"The Israelites went up and wept before the Lord until evening, and they inquired of the Lord . They said, “Shall we go up again to fight against the Benjamites, our fellow Israelites?” The Lord answered, “Go up against them.”(Judges 20:23)
이스라엘 총회가 열리게 된 동기는 기브아 거민의 만행으로 인해 기브아가 속해 있는 베냐민 지파를 제외한 이스라엘 11지파가 베냐민을 응징하기 위해 미스바에 모였다.(20:1-3, 9-11)
이스라엘 지파는 베냐민 지파에게 기브아 비류들을 처형할 수 있도록 내어 달라고 요구한다(20:12, 13). 그러나 베냐민 지파는 이스라엘 지파의 요구를 거절하며 오히려 그들과 싸울 준비를 한다(20:14-17).
결국 이스라엘과 베냐민 사이에 일대 접전이 벌어졌다. 전력상으로 볼 때 베냐민 지파는 상대적으로 엄청난 열세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1,2차 전투에서 이스라엘 연합군은 완전히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든 전쟁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음을 깨닫고 겸손히 주의 뜻에 의지해야 했는데, 그들은 '우리 중에 누가 먼저 올라가서 베냐민 자손과 싸우리이까'하면서 지도권 다툼을 하였던 것입니다.
결국 이들은 3차에 걸쳐 전쟁을 하게 되는데, 철저히 회개하고 주님의 작전에 의지한 이스라엘 연합군은 결국 베냐민을 철저하게 진멸할 수 있었습니다. 참으로 승리의 비결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데 있습니다.
주께서 주신 2018년!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이심를 고백하며 하나님과의 말씀을 지키며 그 언약에 순종하며 살아가길 원합니다.(Ky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