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레위기 22장 1-33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5.15 07:23
레위기 22:1-33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제물을 먹기 위한 전제 조건>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고하여 그들로 이스라엘 자손이 내게 드리는 성물에 대하여 스스로 구별하여 내 성호를 욕되게 함이 없게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레위기 22:2).

“Tell Aaron and his sons to treat with respect the sacred offerings the Israelites consecrate to me, so they will not profane my holy name. I am the Lord."(Leviticus 22:2).

1) 성물에 가까이한 부정한 자(1-3)
부정한 상태에 있는 자가 성물에 가까이하면 하나님 앞에서 끊어졌습니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거나 거룩한 물건을 만지려는 자는 먼저 정결케 되어야 합니다(1-3)

2) 성물을 먹을 수 없는 자(4-16)
하나님은 제사장과 그 아들들이라도 문둥병과 유출병에 걸려 있는 자, 시체로 부정하게 된 자와 설정한 자, 그리고 부정한 벌레에 접촉된 자는 성물을 먹을 수 없었습니다. 어떤 형태로든지 부정하게 된 제사장은 정결케 될 때까지 성물을 먹을 수 없었습니다(4-5). 

제사장은 백성이 하나님께 드린 제물을 먹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부정한 채로 성물을 먹으면 그것은 부정하게 되며 하나님께 드린 제물을 더럽히는 것이 됩니다(6-9). 

또한 외국인, 제사장의 객이나 품꾼, 외국인에게 출가한 제사장의 딸은 성물을 먹을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을 함부로 깨뜨려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10-13).

부지중에 성물을 먹은 자는 성물의 오분의 일을 제사장에게 주어야 했으며 그들이 성물을 먹음으로써 '그 죄로 인하여 형벌을 받지' 않도록 해야 했습니다(14-16).

주의할 것은 우리 자신이 죄를 짓지 않도록 조심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죄 짓는 것을 막는 일도 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제물로 바칠 짐승에는 흠이 없어야 함(17-25) 
서원제나 낙헌제를 번제로 드릴 때의 제물은 흠이 없는 수컷이어야만 합니다. 흠 없는 수컷이라는 말은 상처가 없는 완전한 동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최선의 헌신을 규정하는 말이며, 인간이 드리는 희생 제물의 기본 조건에 대한 규례입니다(17-25). 

4) 제물에 대한 규정(26-30) 
하나님께 바쳐 드리는 예물이 야만적이고 잔인한 방법으로 준비되는 것은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에 합당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갓 태어난 수소나 양이나 염소 새끼를 최소한 7일 동안 어미와 함께 있게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미와 새끼를 같이 잡지 말고 감사 제물의 고기는 제사들인 당일에 먹어야 했다(26-30).

5) 하나님의 성호를 더럽게 하지 말라(31-33)
거룩하신 하나님께서는 제물을 드릴 때에 하나님의 성호를 더럽히지 말라고 명령하고 있습니다(31-33).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 앞에서 의롭고 성결한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