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여호수아 12장 1-24절 말씀 묵상

임근영 목사 0 2019.09.10 06:35
여호수아 12:1-24 말씀 묵상 Renewed Every Day
<정복당한 왕들의 명단>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저편 해 돋는 쪽 곧 아르논 골짜기에서 헤르몬 산까지의 동쪽 온 아라바를 차지하고 그 땅에서 쳐죽인 왕들은 이러하니라"(여호수아 12:1).

"These are the kings of the land whom the Israelites had defeated and whose territory they took over east of the Jordan, from the Arnon Gorge to Mount Hermon, including all the eastern side of the Arabah:"(Joshua 12:1).

1) 요단 동편 땅 두 지파 반에게 분배(1)
이스라엘 백성은 요단을 건너기 전 요단 강 동편 땅을 정복하고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등 두 지파 반의 사람들에게 분배하였습니다(수1:12-15)

2) 아모리 왕의 땅 헤스본(2-3)
요단 강 동편 땅에 있는 헤스본은 원래 아모리 왕 시혼의 도성이었던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이곳을 정복하여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하였고, 그 후에 다시 레위 지파가 주관하는 도피성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결국 헤스본은 세상 권력자의 도성이던 것이 하나님의 긍휼과 자비를 반영하는 거룩한 처소로 변경되는 축복을 부여받은 것입니다.

3) 바산 왕 옥의 땅(4-6)
아스다롯과 에드레에 거하던 바산 왕 옥은 헤르몬 산과 살르가가와 온 바산과 그술 사람과 마아가 사람의 지경까지의 길르랏 절반을 통치하였습니다. 이곳을 이스라엘 자손이 정복하고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었습니다.

4) 가나안 서편 정복(7)
여호수아는 요단 강 서편 지역에서 정복한 땅과 그 곳의 지배자들의 명단을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동쪽으로는 요단강과, 서쪽으로는 지중해 사이에 놓이며, 북쪽으로는 레바논 근처의 바알갓에서부터 남쪽으로는 에돔 땅에 위치한 할락산까지 이른다. 하나님은 말씀하신 대로 신실하시며 모세를 통해 약속하신 모든 땅을 그들에게 주셨습니다(민 34:2).

5) 요단 서편 산지와 평지(8)
산들은 험하고 바위 많은 불모의 산이 아니라 '보물'(신 33:15)을 생산할 수 있는 풍요로운 산지이고, 골짜기들은 '곡식으로 덮여' 있는 곳입니다(시 65:13). 평지와 물을 대주는 샘들과 심지어 이 풍요로운 땅에는 광야와 숲도 있었습니다.

이 땅을 원래 소유하고 있던 족속들로는 헷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들로 함의 저주받은 아들, 가나안의 후손들이었습니다(창 10:15-18).

6) 가나안 남부 북부지역 정복당한 왕들(9-24).
가나안 남부의 16명의 왕들과 가나안 북부 지방의 15명의 왕들의 명단을 차례 차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 당시 가나안 땅은 이처럼 많은 왕국들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아주 풍요로운 땅이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허락하신 축복이 얼마나 크고 놀라운 것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께서 주신 오늘!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은 반드시 성취되고 이루어짐을 믿습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