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 기도

이사야 58장 6-12절 말씀 묵상 [민경수 목사]

복음뉴스 0 2021.07.20 08:40

제목 : 하나님의 기뻐하는 금식(2)_영적훈련시리즈3

본문 : 이사야 58:6-12 

 

우리 인간의 삶은 물론 신앙인의 신앙생활에 초월할 수 없는 법칙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심는 대로 거둡니다.

둘째는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둡니다.

셋째는 반대로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둡니다 (갈 6:7-8).

 

우리는 무엇을 심고 무엇을 거두어야 하겠습니까? 당연히 육체가 아닌 성령을 위하여 심고 영생복락을 거두어야겠지요? 그러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영적 훈련”입니다! (신앙훈련, 영성훈련) 영적 훈련은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를 열어 줍니다. 훈련을 통해 성령님의 사람으로 점점 성장해 가며 풍성한 생명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 번에 이어, 앞으로 나눌 영적 훈련들의 기초를 제공할 금식훈련에 대한 후반부를 살펴봅니다. 과연 하나님의 기뻐하는 금식의 유익과 축복은 무엇일까요?

 

1.금식할 때 치료와 인도, 영광이 함께 합니다 (본문 8절)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개인적인 영혼육의 모든 상처들이 속히 치료됩니다. 사도 바울은 소경이 되어 사흘 동안을 보지 못했습니다. 그는 단식하며 식음을 전폐했습니다. 그 때 아나니아가 와서 안수했습니다. 그러자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행 9:9-18).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어떠한 죄악이 있다 할지라도 금식을 하면 의로운 길로 걸어가게 됩니다 (니느웨성의 멸망에서 벗어 나게 한 단식 (욘 3장)).

그리고 금식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하나님의 자녀들을 둘러 호위하십니다. 금식은 우리에게 올바른 의사 결정을 위한 인도와 집중력 증대, 속박에서의 탈출, 중보 기도의 효력 증대, 계시받게 함 등등의 수많은 유익이 있게 합니다. 모세는 시내산에서 두번째 40일 단식기도하고 내려오니 얼굴에 하나님의 영광으로 인한 광채가 났습니다 (출 34:28-29 후반). 우리 모두 금식함으로 인해 치료받고 하나님께 인도받으며 영광에 동참하게 되시길 축원합니다.

 

2.금식할 때 기도응답의 확실한 약속이 있습니다

본문 9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있다 하리라”

기도에 대한 응답은 하나님의 자녀된 증거입니다. 거기에다 금식을 하면 주님이 더 속히 응답하십니다. 혹시 쉬지 않고 계속 간절히 기도하는 데도 응답이 더딥니까? 그러시면 금식하며 기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니엘이 세이레 (21일) 금식(절식)기도를 시작한 첫 날에 가브리엘천사가 기도응답을 받아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단 10:12). 

나아가 하나님을 찾으며 금식하며 부르짖을 때는, ‘응! 나 여기 있어!’ 라며 나타내 주시기까지 합니다. 유다의 여호사밧왕과 백성들의 금식과 간구에 하나님은 성령님의 임재로 응답하셨습니다 (대하 20:3-14). 

 

3.금식을 통해 얻어지는 축복이 있습니다 (본문 10절 후반 – 12절)

금식할 때 우리의 빛인 하나님이 흑암중에서 떠올라 우리의 어두웠던 심령을 빛으로 가득채워 삶이 낮과 같이 밝아집니다. 마른 곳에서도 우리의 영혼이 만족케 됩니다. 뼈도 견고케 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마치 물댄 동산과 물이 끊어지지 않는 샘 같이 될 것입니다. 나아가 우리와 우리 자손들이 무너진 데를 보수하고 길을 수축하여 거주할 곳이 있게 하는 자가 되는 축복을 얻게 됩니다. “무너진 담의 수리인” Repairer of Broken Walls, “거주지의 복원자” Restorer of Streets with Dwellings 

 

에스더와 포로로 잡혀 와 살던 유대인들은 아하수에로왕의 총리대신 하만의 계략으로 절대절명의 위기에 처했습니다 (에 3:13). 이에 에스더와 모르드개를 비롯한 모든 유대인들이 3일간 단식했습니다 (에 4:16). 에스더는 단식 3일째 되는 날에 죽기를 각오하고 왕 앞에 나아갔습니다 (5:1-2). 에스더는 왕의 호의를 얻어 죽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왕은 에스더에게 소원을 들어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왕에게 이틀간 잔치를 베풀며 유대민족의 구원을 요청했습니다. 나아가 유대인들을 해하려던 대적들의 목숨과 재산을 오히려 빼앗을 수 있도록 전국 방방곡곡에 조서를 내리도록 부탁했습니다. 상황이 역전되고 말았던 것이었습니다. 이후 오늘날까지 유대인들은 이 날을 기념하여 매년 부림절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르드개는 왕 다음이 되고 그와 에스더는 모든 유대인들의 존대를 받았습니다 (9:20-10:3). 할렐루야!

 

우리 모두 금식과 금식훈련을 통해 모르드개와 에스더와 유대인들처럼 우리의 어두웠던 심령과 삶이 빛으로 가득 차게 전환되는 축복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포로로 잡혀 있던 그들 유대인들처럼 영적 가뭄의 때에도 영혼이 만족하며 뼈도 견고케 되고, 물댄 동산과 물이 끊어지지 않는 샘과 같이 되시길 간구합니다. 

나아가 에스더와 모르드개처럼 자신은 물론 자손들까지도 죽어 있는 사람들을 살리고, 황폐한 가정과 교회, 사회, 국가 또한 다시금 복원하여 세우는 축복이 넘치시길 축원합니다. 

 

금식은 우리에게 음식이 우리를 살리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합니다. 금식은 하나님과 말씀이 우리를 살리심을 깨닫게 합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 4:4).

우리는 금식할 때 음식을 안 먹는 것이라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먹는 잔치를 갖는 것입니다. 광야에서 하늘로부터 내린 만나를 먹고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우리도 금식훈련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사시길 축원합니다. 

 

금식은 금욕주의의 한 행태가 아닙니다. 금식은 영적 훈련(단련)입니다. 그리고 이 훈련이 우리의 영혼육에 유익과 축복, 자유를 가져다 줍니다. 혹시 우리 모두 금식 자체가 영적인 고행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다면 이제 오해에서 벗어 나시길 권면합니다. 

오히려 금식은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롬 14:17) 임을 체험케 되시길 소망합니다. 금식은 영적 세계에서 다른 그 어떤 방법으로도 얻을 수 없는 획기적인 계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환점 Turning point! 으로 금식은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의 기본 통로입니다.

 

우리는 금식을 통해 치료와 인도, 영광과 함께 하는 유익을 얻게 됩니다. 금식할 때 기도응답의 빠르고 확실한 약속이 있습니다. 나아가 금식훈련을 통해 우리의 심령이 빛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또한 물댄 동산과 물이 끊어지지 않는 샘과 같이 되어, 죽어 있는 사람들을 살리고 가정과 교회를 세우는 놀라운 축복이 넘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놀라운 축복과 생명이 금식훈련을 통해 우리 모두에게 임하시길 40일간 금식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