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논단

 

새해에는 정직하게 삽시다

jmjc 0 2020.01.02 10:45

370cc34a297769194457e63bc6a03901_1577979633_0336.jpg
 

 

 

새해에는 정직하게 삽시다.

 

정준모 목사(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 Ph. D & D.Miss)

 

서론) 2020년 대망의 새해가 밝아봅니다.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새해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시간의 청지기로 최선의 삶을 살기로 다짐하는 순간입니다.

 

하나님 앞에 최선의 삶을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삶입니다. 즉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삶입니다. 그것은 바로 말씀에 순종하는 삶이요, 하나님 말씀에 정직하게 순응하고 반응하고 응답하는 삶입니다.

 

얼마 전, 목회자를 청빙하는 한 성도의 부탁 조건 중 하나가 정직한 목회자를 소개해 달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몇일 전, 대통령 취임사를 하나하나 소개하면서, 전혀 약속을 지키지 않은 지도자에 대한 실망을 소개하는 유튜브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직이 위대한 가치이면서, 정직의 실천이 하나님 앞에서 사람 앞에서 최고의 가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죄인된 인간의 실상은 하나님 앞에서 부정직의 실존일 것입니다.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의 타락의 원인은 교만이며, 그 타락의 증거, 범죄의 증거가 바로 부정직”, “거짓입니다.

 

지난 한 해, 정치계, 재계, 언론계, 교계를 총망라해서, 표면에서 떠오르는 모든 크고 작은 사건에는 정직과 관련되어 있음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2020년 새해는 성도들로부터, 교회 공동체로부터 정직하게 사는 새해, 정직을 위대한 가치로 삶는 거룩하고 복된 성도들이 되길 축복합니다.

 

정직해야 하는 이유, 정직한 자의 특징, 정직한 자가 받을 복에 대한 말씀의 교훈을 얻고자 합니다.

 

 

1. 정직에 대한 어원적 의미는 무엇인가?

 

정직(正直)의 사전적 의미는 마음에 거짓이나 꾸밈이 없이 바르고 곧음을 의미하고 유사어로는 성실”, “진실이다.

 

구약 성경에는 יָשָׁר”(야샤르) 곧은”, “정직한”, “거짓과 허식이 없이 마음이 바르고 곧음”, 그리고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등으로 쓰이고 있다.

 

신약 성경에는 δικαιοσνη”(디까이오쉬네)정직”, “정의와 법 실현과 이행등으로 쓰이고 있다.

 

정직에 대한 영어 단어로 "honest", "upright", "sincere" 등도 교차하여 사용한다. 성경에도 그 예가 많이 있다. 그런데 “sincere”의 라틴어 어원은 sine ceras”에서 유래되었다.

 

그 뜻은 “without wax”(왁스가 없다)라는 뜻이다. 옛날 유럽에서는 도자기가 무척 귀한 물품이었다. 질이 좋은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늬, 색감, 모양 모든 것이 좋아야 했지만 무엇보다 금이 없어야 했다.

 

조금이라도 금이 가면 그 도자기의 가치는 땅에 떨어지고 만다. 그래서 금이 간 도자기를 감쪽같이 숨기기 위해 흰 진주색과 같은 왁스를 살짝 바른다고 한다.

 

그래서 일부 부정직한 장사꾼은 금 간 도자기에 왁스를 발라 비싸게 파는 일이 종종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정직을 뜻하는 라틴어 단어로 “sincere”가 사용되었다.

 

성경적으로 신학 및 신앙적으로 정직이란 하나님 앞에서 사는 삶의 위대한 덕목이며, 하나님과의 관계의 의를 의미한다.

 

정직은 단순히 윤리, 도덕적 개념을 넘어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정립과 삶을 의미한다. 정직은 모든 신앙생활의 총체적 가치요 원리요 덕목이다.

 

하나님 앞에서 거품이 없는 삶, 거짓이 없는 삶, 자기 욕심이 없는 삶, 남을 유익하게 하는 삶, 말씀과 규범과 원칙을 지키는 삶, 권모술수나 간교가 없는 삶, 주님의 은혜를 흘려보내는 삶, 내뱉은 말에 책임지는 삶, 핑계거리는 찾지 않고 책임지는 삶,

 

원수를 주님의 사랑으로 용서해 주는 삶, 남을 나보다 더 낫게 여기는 삶,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삶, 자신은 손해보고 남에게 유익을 끼치는 삶, 하나님과 사람, 자신의 양심에 부끄럽지 않는 삶, 낮은 자리에서 섬기고 충성하는 삶, 산상수훈의 원리와 가치에 따라 사는 삶, 주기도의 영성을 실천하는 삶,

 

십계명을 최고의 도덕룰로 삶고 순종하는 삶, 레위기의 거룩의 원리로 살아가는 삶, 종말의식을 가지고 준비하고 살아가는 삶,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의 실천의 삶이다.

 

예를 들어, 다윗은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삶을 살았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살았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삶,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드리는 삶은 바로 정직하게 사는 삶이다.

 

 

2. 정직해야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1) 하나님께서 정직하시기 때문이다. (32:4)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 로우시고 바르시도다 [NIV] He is the Rock, his works are perfect, and all his ways are just. A faithful God who does no wrong, upright and just is he.

 

2) 하나님께서 인간을 정직하게 지으셨기 때문이다. (7:29)내가 깨달은 것은 오직 이것 이라 곧 하나님은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사이 많은 꾀들을 낸 것이니라 [NIV] This only have I found: God created mankind upright, but they have gone in search of many schemes."

 

3) 하나님께서 정직하게 행할 것을 명령하셨기 때문이다. (13:18)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목전에서 정직하게 행하면 이같이 되리라 [NIV] because you obey the Lord your God by keeping all his commands that I am giving you today and doing what is right in his eyes.

 

4) 하나님께서 정직한 자를 기뻐하시기 때문이다. (대상 29:17)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 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NIV] I know, my God, that you test the heart and are pleased with integrity. All these things I have given willingly and with honest intent. And now I have seen with joy how willingly your people who are here have given to you.

 

5) 하나님께서 정직으로 심판하시기 때문이다. (9:8)공의로 세계를 심판하심이여 정직으 로 만민에게 판결을 내리시리로다 [NIV] He rules the world in righteousness and judges the peoples with equity.

 

 

370cc34a297769194457e63bc6a03901_1577979799_6156.jpg
 

 

3. 정직한 자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을 경외한 한다.(14: 2)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멸하느니라 [NIV] Whoever fears the Lord walks uprightly, but those who despise him are devious in their ways.

 

2) 악을 떠난 삶을 산다. (16: 17)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이니 자기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 [NIV] The highway of the upright avoids evil; those who guard their ways preserve their lives.

3) 행위를 삼가 행한다. (21:29) 21:29, 개정 악인은 자기의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 한 자는 자기의 행위를 삼가느니라 [NIV] A wicked man puts up a bold front, but an upright man gives thought to his ways

 

4) 하나님의 교훈을 즐거이 받는다. (왕하 12:2)요아스는 제사장 여호야다가 그를 교훈하 는 모든 날 동안에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되 [NIV] Joash did what was right in the eyes of the Lord all the years Jehoiada the priest instructed him.

 

5) 하나님을 즐거워 한다. (32:11)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마음이 정직한 너희들아 다 즐거이 외칠지어다 [NIV] Rejoice in the Lord and be glad, you righteous; sing, all you who are upright in heart!

 

 

4. 정직한 자가 받을 복이 무엇인가?

 

 

1) 하나님이 약속하신 복을 받는다. (6: 18-19)[18]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 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그 땅에 들어가서 여 호와께서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니라 [18] Do what is right and good in the Lord's sight, so that it may go well with you and you may go in and take over the good land the Lord promised on oath to your ancestors,[19]thrusting out all your enemies before you, as the Lord said.

 

 

2) 하나님께서 돌아보신다. (8: 6)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 보시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NIV] if you are pure and upright, even now he will rouse himself on your behalf and restore you to your prosperous state.

 

3) 가정이 형통하게 된다. (8:6) 8:6, 개정 또 청결하고 정직하면 반드시 너를 돌보시 고 네 의로운 처소를 평안하게 하실 것이라 [NIV] if you are pure and upright, even now he will rouse himself on your behalf and restore you to your rightful place.

 

4)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 된다. (11: 7)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의 얼굴을 뵈오리로다 [NIV] For the Lord is righteous, he loves justice; the upright will see his face.

 

5) 후대가 복을 얻는다. (112: 2)그의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한 자들의 후손 에게 복이 있으리로다 [NIV] Their children will be mighty in the land; the generation of the upright will be blessed.

 

7) 기도가 열납된다. (17:1)[다윗의 기도] 여호와여 의의 호소를 들으소서 나의 울부 짖음에 주의하소서 거짓 되지 아니한 입술에서 나오는 나의 기 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NIV] [A prayer of David.] Hear me, Lord, my plea is just; listen to my cry. Hear my prayer- it does not rise from deceitful lips.

 

 

 

8) 하나님께서 좋은 것을 주신다. (84: 11)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 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NIV] For the Lord God is a sun and shield; the Lord bestows favor and honor; no good thing does he withhold from those whose walk is blameless.

 

9) 기쁨을 있게 하신다. (32:11)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기뻐하며 즐거워할지어다 마 음이 정직한 너희들아 다 즐거이 외칠지어다 [NIV] Rejoice in the Lord and be glad, you righteous; sing, all you who are upright in heart!ructed him.

 

10) 하나님과 교통하게 된다. (3: 32) 대저 패역한 자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정직 한 자에게는 그의 교통하심이 있으며 [NIV] For the Lord detests the perverse but takes the upright into his confidence.

 

 

 

370cc34a297769194457e63bc6a03901_1577979882_5585.jpg
 

 

결론입니다.

 

거짓의 사람들의 저자 스캇 펙(Morgan Scott Peck , 1936522~2005925, 정신과 의사이자 신학자, 베스트셀러 작가, 강연가) "징직은 고통이 따른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도전과 고통을 감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가장 어리석고 유치하고 나쁜 사람은 자신이 부정하면서도 정직의 가면을 쓰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인도의 성인 마하트마 간디(Mohandas Karamchand Gandhi, 1869102- 1948130)의 정직한 일례를 봅니다. 사탕을 너무 좋아하는 아이가 치아가 썩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아이의 어머니는 성자 간디의 말을 들으면 그 아기가 사랑을 끊고 건강한 치아를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간디를 찾아갔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간디는 그 어머니에게 보름 후에 다시 오라고 했습니다.

 

보름 후에 찾아간 아이를 보고, 간디는 말했습니다. "애야, 사탕을 먹으면 이가 모두 썩지 않느냐?"라고 말했을 때, 그 아이는 그의 품위있는 말을 듣고 바로 고개를 끄떡거리며 입안에 있는 사탕을 뱉어 내었습니다. 그 아이의 어머니는 그 쉬운 말 한마디를 왜, 보름 전에 이야기하지 않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 때, 간디는 말했습니다. "사실 그 때에는 저도 사탕을 끊지 못했고 저 역시 사탕을 좋아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자신이 하지 못하는 일을 남에게 하라고 부탁하지 못하는 간디의 정직을 볼 수 있습니다.

 

유학 시절에 읽은 도덕, 정직, 양심이란 책에서 나오는 실제적인 저자의 경험담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자는 네비게이토 선교회의 국제 회장을 역임한 바 있는 제리 화이트(Jerry White) 박사의 자신의 경험담입니다.

 

그는 자신의 중고차를 쉽게 팔기 위해, 이 자동차의 약점을 적당히 숨기고 싶은 유혹이 있었습니다. 자동차 매매 가격도 실거래보다 적당히 적어주어 상대방이 세금을 적게 내게 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유혹을 다 물리치고 솔직하게 자동차의 문제점을 구입자에게 진솔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그런데 그 상대방은 빙그레 웃으며 자신도 하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라고 소개했습니다. 당신이 이 차에 대하여 솔직하게 이야기 해 주었기 자신은 더 신뢰가 간다고 말하면서, 그 자동차를 기쁘게 사겠다고 하였습니다.

 

오늘날 부정직이 난무하는 우리 사회에, 서로간 부정직의 거래와 속임수로 들려오는 탄식과 원망하는 소리가 종식되길 바랍니다.

 

세르반데스(Miguel de Cervantes Saavedra)정직은 진실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온다. 정직은 최고의 처세술이다. 정직만큼 풍요로운 재산은 없다. 정직은 사회생활에 있어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덕률이다. 하늘은 정직한 사람을 도울 수 밖에 없다. 정직한 사람은 신이 만든 것 중 최상의 작품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밝힙니다.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正直)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다. For the Lord God is a sun and shield; the Lord bestows favor and honor; no good thing does he withhold from those whose walk is blameless”(84:11).

 

2020년 대망의 새해는 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정직한 한 해였다고, 20201231일의 한 해의 마지막 날의 고백이 되길 축복합니다.

 

언제가 생의 종착역에서 주님 앞에 섰을 때, 주님, 정직을 위대한 가치로 삼고 최선의 삶을 살았습니다. 주님, 부정직에 부끄럽지 않게 살도록, 말씀이 붙잡아 주시고, 성령님이 함께 하셨음을 감사드립니다. 할렐루야, 고백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67 아직도 사순절을 지키고 있는가? 복음뉴스 2022.03.18
66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교리(요리)문답 복음뉴스 2021.08.03
65 한국기독교년선교에서평신도의역할 조진모 목사 2021.05.20
64 평등법(H.R.5 Equality Act), 어떻게 막을 것인가? 김태오 목사 2021.05.20
63 평등법(H.R.5Equality Act), 무엇이 문제인가? 김사라 사모 2021.05.20
62 미주한인예수교장로회(KAPC),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및 대,소요리문답" 표준적인 번역판… 이윤석 목사 2021.05.13
61 코비드(COVID)19와 목회적 대응 - 실천신학적 관점에서 조경현 2020.03.23
60 베들레헴의 성탄절 교회 폐쇄하다. jmjc 2020.03.06
59 2020년 새해에 드리는 기도문 jmjc 2020.01.02
열람중 새해에는 정직하게 삽시다 jmjc 2020.01.02
57 성탄절은 사랑의 계절입니다. jmjc 2019.12.06
56 성탄의 주인공되신 예수 그리스도-성탄의 기독론적 해석- jmjc 2019.12.06
55 올바른 물질관을 가져라 * 정준모 목사 jmjc 2019.11.25
54 성경이 경고한 화(禍)를 당할 20가지 지도자 유형들 … jmjc 2019.11.22
53 개혁신학의 정체성과 교회 연합 운동의 방향 jmjc 2019.11.20
52 예수님의 구약 인용과 해석 살피기 정준모 목사 2019.11.16
51 “인간답게 바로 살자” 정준모 목사 2019.11.15
50 영적 전쟁에서 승리의 원리 정준모 목사 2019.11.15
49 그리스도의 양성 (兩性)교리의 이단들 댓글+1 정준모 목사 2019.11.15
48 복음 뉴스에 보낸 한 노인의 송년 편지 조정칠 2018.12.2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