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의 관점에서 본 속량의 복음

40b3f5e2c2989e5eb2a312d2d64e3ece_1674518030_1374.jpg
 
 

영의 관점에서 본 속량의 복음

강유남 목사 0 2023.12.17 05:21

제목 : 영의 관점에서 본 속량의 복음


본문 : 1:29”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 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서론

 

하나님은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죄값은 사망이요 피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 없는 공의와 사랑을 실현 하고, 반역한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화목제물이 되어 , 신인이 되어서 우리의 죄를 자신의 핏값으로 속량하신 속량의 복음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하나님의 창조 ( God’s Creation )


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 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 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2:7). 인간은 태초에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영과 혼과 몸의 삼 요소를 갖춘 하나님 형상의 모양으로 창조되었다.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것을 다스리는 자유의지와 영적 권눙과 통지권을(1:28)인간에게 위임하셨다.

하나님과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풍요롭고 행복한 낙원의 삶을 살았다. 아담은 영적으로 하나님의 영으로 낙원에서 행복한 삶을 살았다.


1 에덴 동산에서의 영혼과 몸의 상태

영은 하나님께서 불어 넣으신 하나님의 생명으로 충만한 상태였으며, 혼은 하나님의 풍성한 아가페적인 사랑으로 충만한 상태였다 (2:23~24). 육은 병들지 않고 늙지 않는 건강한 상태였다. 이것이 영과 혼과 육을 가진 인간의 최초 모습이었다.


2 3가지 영 [ 고전2:11-12 ]

하나님의 영 (the Spirit of God). 세상의 영(the spirit of the world).

사람의 영 (the spirit of the man) 영이신 하나님, 피조물인 사탄도 영이고(2:2),인간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영이다(1:26-27).


1. 사탄의 유혹( Satan’s Deception) 과 인간의 반역

                       

1-2장의 행복한 에덴의 시절은, 3장에서 불청객 사탄이 들어오면서, 죄를 짓고 하나님의 영이 떠나고, 아담과 하와는 뱀의 유혹에 넘어가, 선악을 아는 실과를 따 먹음으로, 창조주 하나님 만을 섬기는 백성의 자리를 거부하고, 하나님께 반역 함으로 죽음과 저주를 받고 (2:17), 에덴 동산에서 쫓겨 난다. 2-1 사탄의 속임(Satan’s Deception) 2:16-17”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 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선 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2.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인생

인류의 시조인 아담이 금단의 열매인 선악과를 따먹고 죄를 범한 결과는 비참했다.

영은 하나님과의 생명의 단절로 인해 영이 떠나고, 혼은 하나님의 영이 떠나므로 세상의 영인 사탄 마귀가 주는 불안, 공포, 근심, 염려로, 심적 고통을 당하고, 육은 죄로 말미암아 질병으로 신음하며 죽어가는 존재로 전락 되어,

5섯 가지 저주를 받게 된다.

1] 사탄의 종이 되어(요일 3:8), 2] 죄의 짐을 지고(5:12), 3] 고통 속에 살다가(11:28), 결국 4] 죽고, 5] 지옥 심판을 받게 된다(고후 5:10).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5:12). 이것이 바로 타락 이후 인간의 변질된 모습이다.일생을 수고와 슬픔뿐인 온갖 심적 고통 속에 살다가 결국, 육은 병들어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고 만다.사랑의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인간을 다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기로 작정하셔서, 사형 집행을 유예하시고, 이 땅에 120년간 살면서 세상의 영에서 하나님의 영으로 살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이것이 이 땅의 삶이다.


3. 언약과 그리스도의 속량 ( Christ’ s substitution)


3 -1 원시 언약이 복음이다.

(3: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리라하나님이 여자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서, 사탄 마귀를 멸하시고, 한나님의 영,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도록 하겠다는 약속이 원시 언약이다. 3: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 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양의 가죽옷은 십자가에 죽르신 속량의 복음을 예표하며, 소나 짐승이 사람의 죄를 전가 받아서 대신 죽고, 그 피를 제단에 바르는 방법으로 구원을 받았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시대마다 점진적으로 발전 되었다. 사탄도 에덴에서는 뱀으로, 구약에서는 우상으로, 신약시대에서는 이성,철학 민주주의 자유주의 인본주의로, 말세에는 돈으로, 광명의 천사로 나타난다.하나님을 만나는 장소도 성막,성전,예수님 성전, 성령의 전으로 지금은 교회의 머리로 나는 몸으로 내 안에서 교제 하신다.


3-2 죄문제 해결을 위한 하나님의 언약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언약하신다.하나님이 하신 언약이 원시언약, 아브라함에게 세우신 할례 언약, 이삭에게 세우신 영원한 언약, 야곱즉 이스라엘을 통한 모세에게 세우신 두 번째 언약, 새 언약이다. 이 언약을 한마디로 이야기하면 하나님의 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주님을 머리로 우리는 몸으로 주님의 몸된 교회가 되어 살도록 해주겠다 언약 하신 것이 복음이다.


3-2-1 죄 문제 해결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심으로,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고,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셔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회되어 사는 소식이 천국 복음이다. 3-2-2 하나님의 속성은 공의와 사랑이다.

죄값은 사망이요 피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 없다 (18:20).

하나님과 인간의 회복을 위한 계획이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이었다.죄없는 신적 인간인(GOD-MAN) 예수 그리스도께서 스스로 세상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이 되어서 십자가에 달려 피흘려 죽으시고 인간의 죄를 속량하셨다. 속량이 죄사함이다.

속량은 억눌라고 억압된 상태에서 구출하는 의미다. 속량은 몸 값을 지불하고 구출하는 것이다. 1:7”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자신의 피 값을 지불하고( 2”:4-7)나를 속량 하셨다.그래서 나의 구세주, 나의 주인이 되신다.


3-3 복음과 교회


3-3-1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

1:2-4] “2이 복음은3이 아들로 말하면 육신 으로는 다윗의 혈통 에서 나셨고 성결의 영 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 하여 능력 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3-3-2 복음은 영을 바꾸는 것이다. 성령으로 거듭남을 말한다.세상의 영을 하나남의 영으로,마귀의 생각과 마음을 주님의 생각과 마음으로 바꾸는 것이다.


3-3-3 복음은 교회되어 사는 삶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예수님은 천국으로 오셔서 천국의 삶을 사시다가 천국 복음을 전하셨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성전으로 오셔서 성전된 삶을 사시다가 천국 복음을 가르치셨다.예수님은 하나님을 머리로 하나님이 주신 생각과 마음으로 살았다.우리도 주님의 몸된 교회로 ,머리 되신 주님의 생각과 마음으로 주님의 음성을 듣고 대언하며 살아야 한다.주님의 음성을 듣고, 주님의 마음으로, 예수 이름으로 행하면, 주님이 일하신다.


3-3-4 복음의 말씀을 들을 수 없는 사람

복음은 하나님의 영을 가지신 예수님이 복음이기에 새싱의 영을 가진 원죄의 속성인 마귀를 머리로 , 자기의 생각과 마음을 가지고 사는 자는 복음을 이해 할수가 없다.

13:11 “대답하여 가라사대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저희에게는 아니 되었나니

천국의 비밀은? 천국은 예수님이고, 비밀은 씨 뿌리는 비유요. 주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듣고 살려면 선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말씀의 씨를 마음 밭에 뿌리면 길가에, 돌작밭에, 가시덤불에, 뿌리면 한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가 없다. 선한 마음, 주님의 마음으로만 들을 수 있다. 내 생각과 하나님의 생각은 다르다. 내 안에서 세상의 영 마귀 사탄의 생각인 내 생각을 죽여야 한다.그래서 바울 사도는 나는 날마다 순간마다 죽노라고 고백했다.


3-3-5 복음은, 이런 사람은 절대로 아무리 들어도 깨달을 수 없고, 믿어지지 않도록 정해 놓았다.

6:9-12(현대인) 9 “그러자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가서 이 백성에게 너희는 계속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계속 보아도 알지 못한다고 말하라. 세상의 영으로 사는 사람에게 복음을 아주 깨닫지 못하도록, 아무리 들어도 깨닫지 못히도록 만들어 놓았다. 11 그때 내가 주여, 언제까지 이런 상태가 계속되겠습니까?’ 하고 묻자 성들은 폐허가 되어 주민이 없고 집에도 사는 사람이 없으며 토지는 황무지가 되고언제까지 그러시렵니까?” 12 사람들은 멀리 포로로 잡혀가서 이 땅이 완전히 황폐하게 될 때까지이다”.

이 땅이 완전히 망해버리기 전에는, 아무리 들어도 깨닫지 못하도록 하나님이만들어 버렸다. 완전히 망해야 된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다 버려야 한다.

마귀가 주는 생각을,육신의 생각 안에 있는 것은 다 버려야 한다.다 버려버리기 전에는 자기 생각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절대로 복음을 들어도 깨달지 못한다.

여러분 지금 환란중에 있습니까 ? 애통과 고통과 통증에 시달리고 있습니까?

기뻐하십시요 ! 환란을 당할때 감사하시기 바람! 주님이 말씀하신다. 환란을 당하나 감사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는 감당할 시험밖에는 주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 바로 이때 복음이신 주님을 만나게 된다. 주님을 보게 된다. 주님의 말씀인 복음이 깨달아지고 복음의 말씀이 들려 온다.주님의 음성이 들려 온다.그 주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면 구원이 이루어 진다.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말에나 일에나 예수이름으로사는 복음의 사람들 되시기 바란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부부도 부자지간도 친구도 원죄의 속성에서 나온 세상의 영에서 나온 인간적인 생각과 마음을 다 지워버리고 하나님의 영에서 나온 그리스도의 생각과 마음으로 바꾸어야만 복음을 알아 들을 수 있다. 자기생각과 세상의 영, 육신의 생각과 마음이 남아 있으면 복음을 알수도 깨달을 수도 없다.

4:26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27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자기 것이라는 것은 육신의 생명, 육신의 생각 안에 있는, 육신의 정으로 맺어져 있는 부모, 남편, 자식, 아내에 대한 자기 생각을 다 버려야 한다는 의미다.

21: 29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및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미나 아비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30 금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모친과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핍박을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세상의 생각이 아닌, 주님의 마음으로 아내를 사랑하면, 그 아내가 그 사랑을 받고, 그 주님의 마음으로 100배로 나를 사랑하게 된다는 말이다. 주님이 일하시면 100배로 일하신다.주님이 일하시지 않는 것은, 내가 주님의 몸이 아니기 때문이다.

  

4. 하나님과의 관계의 회복(Our Restoration)

    

4-1 교회되어 사는 것

3: 10”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 에서 정사 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39절부터 보면 하늘나라에서 하나님이 그리스도께서 교회로 말미암아 다스리는 나라를 세우실 계획을 세우셨다.

1:22(공동) “하느님께서는 만물을 그리스도의 발아래 굴복시키셨으며 그분을 교회의 머리로 삼으셔서 모든 것을 지배하게 하셨습니다.2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만물을 완성하시는 분의 계획이 그 안에서 완전히이루어집니다”.

교회가 무엇인가? 하나님의 영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사는 주님의 몸이다. 머리하고 몸은 생명이 같다. 생명이 같다는 의미는 생각과 마음이 같다는 의미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산다. 교회가 되어 산다, 그리스도 안에 산다, 영생의 삶을 산다, 주님을 머리로 하고 산다는 것은 다 같은 말이다.


4-2 관계 회복은 임마누엘의 삶을 사는 것임

하나님의 간절한 소원은 살전5:10(쉬운 성경)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죽으셔서, 우리가 살든지 죽든지 상관없이 그분과 함께 살 수있게 해 주셨다.


4-3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야 함

주님의 몸이 되어 살 때 머리 되신 주님의 전부를 누리고 살 수 있게 된다. 예수님의 모든 삶은 고린도전서 113절에 보면 아버지를 머리로 하고 살았다. 1615, 1710절에 보면 아버지 것은 다 내 것이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살면, 하나님의 것이 예수님의 것이고, 예수님의 것이 모두 우리것이 된다. 또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살 때 평안, 모든 것이, 하나님의 모든 약속도 (고후1: 20)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세상의 모든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마귀의 어떤 공격에서도 우리가 이길 수 있고 (고후 2: 14),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항상 이기게 하시고, 우리를 견고케 하시는 것도 (고후1: 21),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도 (1:3-6) 우리가 죄 사함을 받고 사는 것도 (1:7),우리가 구원받는 것도 (딤후 2: 10), 우리가 항상 모든 필요를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모든 필요를 충분히 누리며 살 수 있는 것도 (4: 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16: 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내 안으로 임하신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나라니까, 천국은 예수님이다.복음도 예수 그리스도 이다.(1:2-4) 천국 복음은 내 안에 왕권을 가지고 성령으로 오신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예수님을 머리로 나는 몸으로 살아야 한.

기도응답으로 주신 주님의 음성이 들려 온다.그 말씀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선포하면, 삶의 구원이 일어난다.문제가 고통이 해결된다.이것이 복음의 삶이다.


4-3-1 성령 받으면 그리스도 안에 들어간다

어떻게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서 사는가 ? 성령 받으면 된다.

 

4-3-2 복음을 믿으면 성령 받는다3: 2( 쉬운) “이 한 가지만 대답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어떻게 성령을 받았습니까? 율법을 지켜서 받았습니까? 아닙니다. 복음을 듣고 믿었기 때문에 받은 것입니다”. 복음을 믿는 자에게만 성령이 임하신다 성령이 임하시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살게 된다.


5. 결 론

 

하나님의 핏 값으로 산 속량의 복음을 알고, 그리스도 안에서 주님을 머리로 교회되어 산자들만 주님의 모든 것이, 주님의 권세, 능력, 주님의 성품, 주님의 지식, 주님의 지혜, 주님의 부요와 모든 것이, 영원한 아버지의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기업까지, 마지막으로 하늘에서 하늘 기업을 상속 받게 된다.

(벧전 1:3~4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기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25:34””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 편 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 세 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하라


하늘나라에서 하는 일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벧전2:9).왕같은 제사장은 왕인 동시에 제사장을 의미한다.그리스도인은 만왕의 왕이신 그리스도와 함께 만국을 통치하며왕같은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을 섬기며 영원히 산다


ⓒ 복음뉴스(BogEumNews.Com)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열람중 영의 관점에서 본 속량의 복음 강유남 목사 2023.12.17
11 임마누엘의 하나님 강유남 목사 2023.11.27
10 하나님의 언약 강유남 목사 2023.10.21
9 창조 역사의 시작과 종결 강유남 목사 2023.09.19
8 구원 섭리와 주의 만찬 강유남 목사 2023.08.16
7 성경적인 구조의 복 강유남 목사 2023.07.17
6 구원에 관한 성경의 계시 강유남 목사 2023.06.17
5 구원에 관한 성경적 진리 강유남 목사 2023.05.18
4 사탄이 들어오는 문 강유남 목사 2023.04.16
3 낙원을 상실한 인간의 존재 강유남 목사 2023.03.15
2 성경적인 세계관 강유남 목사 2023.02.15
1 구약의 언약과 4 복음서의 핵심 댓글+1 강유남 목사 2023.01.24

8b418fa90f9f2f95e82f4fab17f43c42_1677894975_7876.jpg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